미세 행복을 위한 자기 다짐적 태도
일상의 가치가 더욱 소중히 되고, 자신의 일상을 스스로 계획하는 가치관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학기 중과 학교 방학, 업무시간과 휴가 등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었던 예전과는 달리 코로나 19 이후 지금은 각자 개인의 생활 패턴이 자유로워졌습니다. 법정 근로시간이 축소되며 '주 4일 근무제'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일상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주기도 합니다. 구조화되지 않은 일상에서, 큰 성공이라는 것이 어려워진 나노 사회에서 사람들은 스스로의 시간을 잘 통제하는지 의문을 갖거나 자신만 뒤처지지는 않는지 초초해하고 불안해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효용감을 일상에서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들은 미래의 큰 만족보다 순간의 작은 성공들을 적립하여 스스로의 일상 속에서 미세 행복을 찾는데 집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듯 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사회적 의미가 변화하면서 자신의 일상을 지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등장하였고 그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부릅니다(트렌드 코리아 2022). 루틴은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습관과는 다릅니다. 루틴은 의식적으로 세운 계획이나 행동을 의미하며, 습관보다 구체적인 계획의 의미가 강조됩니다. 바른생활 루틴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주어진 인생이 평범하더라도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자기 다짐적 태도입니다.
효과적인 루틴 관리 방법
루틴이들은 자신의 미세 행복을 위해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고자 노력합니다. 자율성이 높아진 지금 시대에 루틴이들은 여러 방법으로 꾸준히 루틴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먼저 루틴을 실천해야만 하는 환경에 자신을 묶어두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바디 프로필을 위해 수개월간 운동과 식단관리를 하는 루틴이들은 바디 프로필에 들어가는 비용을 헛되이 쓰지 않으려고 운동 루틴을 실천합니다. 따라서 비싼 바디 프로필을 찍겠다는 목표 자체가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는 동기가 됩니다. 제한 시간 동안 집중하도록 시간을 한정하는 타이머도 루틴을 지키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 루틴이들은 계획한 루틴을 지키기 위해 페이스메이커와 같은 조력자의 도움을 받습니다. 조력자가 자신의 루틴을 옆에서 지켜보고 확인해 주어 루틴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심리 치유로 개인의 변화를 지원하는 자아 성장 플랫폼인 '밑 미(meet me)'는 '리추얼 메이커(ritual maker)'와 함께 요가하기, 달리기, 명상하기, 매일 15분 청소하기, 비건 음식 만들기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리추얼 메이커(ritual maker)'는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루틴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하루에 의미를 부여하며 자아 성찰을 갖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표를 달성했는가?'보다 '무엇을 잘했는가?',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등에 중점을 두어 매일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입니다. 운동 루틴의 경우, 체중감량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하는 그 순간을 얼마나 즐겁게 보냈는가?'입니다. 루틴의 끝에 그 순간의 의미를 찾고 스스로를 칭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한 변화
기업은 바른생활 루틴이라는 트렌드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많은 소비자들이 자기 주도적인 삶을 추구하는 바른생활 루틴이로 변화하고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카카오의 뉴스 봇은 키워드 알람을 설정하면, 관련 기사가 새로 등록되었을 때 카카오톡 채팅창으로 기사를 전송합니다. 또한 시간 알람을 설정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최신 뉴스를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뉴스 레터 서비스는 최신 뉴스, 경제 뉴스, 신제품 소개, 디자인 뉴스 등 관심사에 맞는 뉴스를 제공합니다. 자동적으로 관심 있는 뉴스를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도록 하는 점은 바른생활 루틴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원이나 고객이 바른생활 루틴이가 되도록 지원하는 교육과 마케팅도 있습니다. 삼성생명의 자율신청 과정, 러닝 챌린저스, 자격 취득 과정들은 지원자들이 주도적으로 목표를 정하여 달성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여 바른생활 루틴이 트렌드를 독려하였습니다. 농심은 한국인의 평균 물 섭취량이 권장 수준에 미달하는 것에 착안하여 백산수 인스타그램을 통해 '바른 물 습관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기상 후, 운동 전후, 외출 시, 자기 전 등의 상황에 푸시 알람을 보내어 소비자들이 물을 마시고 인증 사진을 업로드하여 물 마시는 루틴을 권장하였습니다. 직원을 평가하는 지표도 새로운 트렌드에 맞게 서서히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사가 먼저 목표를 정하고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여, 회사, 팀, 직원이 상호적인 돕는 시스템인 OKR(목표 및 핵심 결과지표)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양적 기준과 질적 기준을 함께 고려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업무를 의미 있게 생각하고 좀 더 강한 동기를 얻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직원은 자신의 업무를 대한 내재적 즐거움을 위해 꾸준히 계획하고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은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일으킬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서로 간의 신뢰 위에서 가능하며, 비로소 새로운 기업 문화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