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2. 11. 7. 16:40

엑스틴: 소비 시장의 핵심이 되는 세대

반응형

한때 배꼽티와 통굽 신발, 통 넓은 바지를 입고 홍대거리를 활보해본 분 있으신가요? 반갑습니다. 저도 그 때의 신세대, X세대입니다. 나이는 40대가 되었지만 마음과 생활은 여전히 젊고자 합니다. 내 자녀와 친구처럼 지내고, 가족이 소중한 만큼 나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꼰대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들과 관련된 엑스틴이 지금의 소비시장에서 어떤 의미와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 시장의 핵심 세대인 엑스틴

젊고 새로운 40대

엑스틴(Xteen)은 X세대와 틴에이저(teenager)를 합하여 명명한 단어입니다. 다시 말해, 1970~1979년대 생으로 풍요로운 90년대 청소년기를 보내며 자유롭고 개인주의적인 X세대의 예전 모습과 자신의 10대 자녀와 취미,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X세대의지금의 모습을 포함한 것입니다(트렌드 코리아 2022). 10대였던 X세대의 1980년~1990년의 한국 사회는 경제, 정치에서 놀라운 발전이 이루어졌던 때입니다. 엑스틴 세대는 고도의 경제성장의 시기에 세대들이며, 꼭 필요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비하는 첫 세대이기도 합니다. 엑스틴의 중심축인 1975년생들이 사회 초년생일 때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었고 30대에는 모바일 환경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들은 10대처럼 젊은 사고방식과 개성 넘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새로운 40대입니다.

쿨한 부모

MZ세대의 부모인 엑스틴은 '나'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신의 취향과 주장을 자유롭게 표현합니다. 이러한 진보적인 가치관은 MZ세대가 추구하는 다양성, 공정성, 결혼과 삶에 대한 유연성, 인류와 환경을 위하는 지구 시민적 정체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엑스틴은 자녀와 같이 춤을 추는 영상을 올리거나 함께 게임을 합니다. 그들은 자녀에게 셀카 찍는 법이나 필터 앱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합니다. 엑스틴이 자녀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이유는 자녀와의 가치관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엑스틴은 무조건 공부하여 1등이 되는 삶을 자녀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몇몇은 '농· 산· 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통해 텃밭 가꾸기, 반딧불 축제 등 체험 위주 교육을 하는 시골의 작은 학교로 전학을 시도하기도 합니. 자녀의 손재주와 능력을 살려 사업을 하는 학생 사장이 많아지는 것도 일맥 상통합니다. 쿨한 X세대 부모들은 자녀의 생각을 존중하며 그에 적합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나' 중심의 소비

새로운 상품을 빠르게 받아들이는 것은 MZ세대 이지만 상품을 시장에 정착하도록 하는 것은 소비력을 갖춘 엑스틴 세대입니다. 엑스틴이 10대 시절에 향유했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은 현재의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엑스틴 세대는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도록 새로운 것에 민감합니다. PC, 인터넷, 모바일의 변화를 겪어온 이들은 또한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소비합니다. 기성세대의 고정관념에 도전했던 엑스틴은 이제 40대의 소비 전형을 새롭게 바꾸고 있습니다. 메이크업, 피부관리 하는 40대 남성들이 많아지고, 가격대비 심리적 만족을 주는 프리미엄 소형 브랜드 차인 미니를 많은 40대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엑스틴 세대는 나이에 어울리는 소비라는 관념을 버리고 성별, 나이에 상관없이 자신이 만족하는 소비를 지향합니다. 그들의 자녀가 좋아하는 스타라서가 아니라 자신의 아이돌로서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엑스틴 세대의 아미도 많습니다. 소비력 있는 엑스틴 세대는 BTS의 굿즈처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빅히트(현재는 하이브) 공모주 청약에 대거 투자하기도 하였습니다. 엑스틴 세대는 '나'를 위한 성장과 자기계발에 아끼지 않습니다. 코로나 19의 시기에도 이들은 홈트레이닝, 온라인 교육 플랫폼 등의 이커머스 시장을 이끌기도 하였습니다.

핵심 수요자와 기업의 중간관리자

기업의 입장에서 엑스틴 세대는 소비 시장의 핵심 수요자이면서 동시에 기업 내의 중간관리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고려해야합니다. 먼저 기업은 엑스틴 소비자를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엑스틴 세대의 니즈를 맞추어야 합니다. 엑스틴은 트렌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성 콘텐츠를 활용해야 합니다. 그들은 디지털 세대이기도 하지만 아날로그를 경험한 마지막 활자 세대이므로 온라인 광고 뿐아니라 엑스틴 세대가 읽기 편한 지류 광고도 필요합니다. 기업 내의 40대의 중간관리자 엑스틴 세대는 사회 생활 초반에 업무의 디지털화로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통해 새로운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동시에 지금의 엑스틴 세대는 막 입사한 MZ 후배에게 세세하고 명확한 매뉴얼과 합리적인 업무를 지시 해야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조직에서의 포지셔닝으로 고민하는 엑스틴 세대에게 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21세기형 리더십과 새로운 세대와의 소통 등의 학습 및 경력 관리를 지원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